%ED%95%99%ED%9A%8C%EC%9E%A5%20%EA%B9%80%ED%9A%A8%EC%A7%842.jpg


존경하는 대한지방자치학회 회원 여러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사단법인 대한지방자치학회 회장의 소임을 맡게 된 경운대학교 김효진 교수입니다.

 

그동안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으로 아낌없는 사랑을 주신 덕분에 우리 학회가 명실공히 전국 규모의 학회로 지방자치와 관련되는 연구, 조사, 교육을 통하여 지방자치의 가치 실현과 균형발전, 지역사회 및 주민의 복리증진에 큰 기여을 하였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지방자치는 지방분권의 위기, 지방대학의 위기, 지방소멸의 위기가 현실화 되면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방자치의 시행이 가지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과 주민의식의 강화, 시민참여와 정치참여의 증가 등 정치·경제·사회·행정적 가치를 고려해 볼 때, 그 가치가 제대로 실현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회가 지방정부의 신성장 동력 발굴과 중앙정부와의 협력관계을 강화하여 중앙과 지방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지방대학의 소멸 위기에 대비한 출구전략과 주민, 시민사회단체 등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로컬 거버넌스적 노력을 통한 지방자치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이를 복원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며, 회원님들과 같이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우리 학회의 자랑스런 역사와 전통의 토대위에 지금까지 보여주셨던 것과 같이 적극적으로 학회활동에 관심과 참여를 보태어 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이번 집행부에도 많은 회원님들께서 다양한 직분으로 학회 업무를 맡아주시기로 하였습니다. 한 분 한 분 모두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학회의 발전을 위해 봉사의 마음을 내어주셨기에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여러분의 참여와 지원, 집행부 임원들의 소중한 결의를 한데 모아 올 한해 주어진 소임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31

 

()대한지방자치학회 회장 경운대학교 김 효 진